[Objective-C]퍼즐 게임을 만들어보자. (1)
2011. 6. 2. 15:53ㆍ제2외국어/iOS
아주 아주 간단한 퍼즐 게임을 만들어 보겠습니다.
제목 : 장화 신은 고양이
(슈렉에 나오는 고양이 사진을 가지고 하겠습니다.)
New Game
: 버튼을 눌러서 이미지들을 섞고 게임을 시작합니다.
Chack!!
: 버튼을 눌러서 완성 유무를 확인하고 Alter 메시지를 보여줍니다.
퍼즐 원본과 4x4로 자른 이미지는 첨부파일에 올려놓겠습니다.
(일일이 그림판으로 수작업 했습니다...)
하는 방법은...
New Game으로 게임을 시작하면 공백이 하나 생기는데
그 공백 근처에 있는 이미지 (버튼)을 클릭하여 퍼즐을 맞추는 방식입니다.
[프로젝트 생성]
View-Based 기반으로
프로젝트 이름은 puzzle로 만들어 줍시다.
그리고 바로 인터페이스 빌더로 가서 화면을 만들어 줍시다.
첨부파일들을 풀어서 Resouces 에다가 넣어주시고 위 화면과 같이 화면을 만듭시다.
중요한건 저 버튼들 하나하나 Tag를 1~16까지 지정해 주셔야 합니다.
(이미지들을 버튼에 입히는 방법을 모르시는 분들은 위 화면에서 오른쪽 아래와 같이 Media Library 라는 부분에 있는 이미지를
drag&drop으로 버튼들에 옮겨주시면 됩니다.)
그리고 puzzleViewController.h에 가셔서
#import <UIKit/UIKit.h>
@interface puzzleViewController : UIViewController {
UIButton *button1;
UIButton *button2;
UIButton *button3;
UIButton *button4;
UIButton *button5;
UIButton *button6;
UIButton *button7;
UIButton *button8;
UIButton *button9;
UIButton *button10;
UIButton *button11;
UIButton *button12;
UIButton *button13;
UIButton *button14;
UIButton *button15;
UIButton *button16;
UIButton *button_arr[16];
}
@property (nonatomic, retain) IBOutlet UIButton *button1;
@property (nonatomic, retain) IBOutlet UIButton *button2;
@property (nonatomic, retain) IBOutlet UIButton *button3;
@property (nonatomic, retain) IBOutlet UIButton *button4;
@property (nonatomic, retain) IBOutlet UIButton *button5;
@property (nonatomic, retain) IBOutlet UIButton *button6;
@property (nonatomic, retain) IBOutlet UIButton *button7;
@property (nonatomic, retain) IBOutlet UIButton *button8;
@property (nonatomic, retain) IBOutlet UIButton *button9;
@property (nonatomic, retain) IBOutlet UIButton *button10;
@property (nonatomic, retain) IBOutlet UIButton *button11;
@property (nonatomic, retain) IBOutlet UIButton *button12;
@property (nonatomic, retain) IBOutlet UIButton *button13;
@property (nonatomic, retain) IBOutlet UIButton *button14;
@property (nonatomic, retain) IBOutlet UIButton *button15;
@property (nonatomic, retain) IBOutlet UIButton *button16;
-(IBAction)buttonPressed:(id)sender; // 각 버튼을 눌렀을 때 체크하여 이미지들을 바꿔주는 함수
-(IBAction)newButton; // New Game을 눌렀을 때 이미지들을 섞어주는 함수
-(IBAction)checkButton; // check!! 버튼을 눌렀을 때 현재 진행 상태를 체크하여 alter메시지를 출력하는 함수
@end
노가다 지만 이게 쉽습니다...
버튼 하나하나 UIOutlet 을 만들어주고 그 버튼 전체를 가지고 있을 배열하나를 만들어줍시다.
계속 ...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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